본문 바로가기

컴퓨터/Network

랜케이블 만들기 (feat. 랜툴)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하다가 랜케이블을 만들 일이 생겨서 랜케이블을 까고 비틀고 찝다가 처음에 어버버 하면서 랜케이블 만들던게 생각나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시중에서 랜케이블을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길이가 딱 맞는 케이블을 사용하면 깔끔한 정리가 가능합니다.

 

랜케이블을 만들려면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아참. 지금부터 만드는 랜케이블은 다이렉트 케이블로 PC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허브, 스위치, 라우터, 공유기)를 연결할때 사용하는 케이블입니다.

PC끼리 연결하거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끼리 연결할 때는 크로스오버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니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 준비물

필수 : 랜케이블, RJ커넥터, 락 부트, 랜툴

옵션 : 케이블 스트리퍼, 랜테스터기

랜케이블은 사용하시던 걸 원하는 길이대로 자르셔도 되고, 앞으로도 계속 만드셔야 되는 분이라면 UTP 케이블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RJ커넥터와 랜툴은 필수로 있어야 하구요, 락 부트는 없어도 쓸 수는 있지만 단선의 위험이 굉장히 큽니다.

왠만하면 함께 구매해서 사용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케이블 스트리퍼는 랜케이블을 벗길 때 쓰는데, 없어도 작업할 수는 있지만 있으면 신세계입니다.. 꼭 함께 구매하세요.

랜테스터기는 전문적으로 작업하시는 분이 아니면 굳이 필요는 없습니다.

준비물이 준비되셨으면 시작해보겠습니다.

락 부트를 미리 랜케이블에 끼워둡니다.

매번 까먹어서 선정리를 다시 하면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제가 항상 그러거든요..

사진 찍는걸 까먹어서 완성 사진으로 올립니다.. 락 부트를 선에 방향 맞춰서 끼워주시면 됩니다.

스트리퍼 탈피기로 랜케이블을 탈피해줍니다. 탈피하면 2가닥씩 꼬여있는 4개의 선이 보입니다.

색이 알록달록한게 이쁩니다. 주황, 초록, 파랑, 갈색 순서로 나눠놓으시고, 꼬인 2개의 선을 풀어줍니다.

꼬인 선을 풀면 총 8가닥이 나오는데 기본 배치는 스트라이프, 단색의 순서대로 사진과 같이 배치해줍니다.

이제 자리를 조금 바꿔야하는데요. 사진처럼 초록(단색),파랑(단색)만 자리를 바꿔주면 됩니다.

RJ커넥터에 들어갈 수 있게 선들을 이쁘게 정리해줍니다.

앞쪽을 잡고 살살 위아래로 휘어주면 정리가 쉽습니다.

길이가 들쭉날쭉 하면 랜툴의 아랫부분을 이용해서 정리해줍니다.

RJ커넥터를 넣으실때 방향이 헷갈리실 수 있는데 뒤집어서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사진 참고해주세요.

넣으신 뒤에는 꼭 선배열이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저는 확인 안했다가 2번 작업한 적이 많습니다.. ㅎㅎ

랜툴에 RJ커넥터를 꼽고 끝까지 찝어줍니다. 끝까지 꾹!

미리 끼워둔 락부트를 결합시켜주면 끝입니다.

직접해보면 어렵지 않으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원하는 길이의 랜케이블을 만들 수 있다는건 생각보다 유용하답니다.

추가 문의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도음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