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변경된 분리배출표시, 분리배출 방법

변경된 분리배출표시와 분리배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분리배출표시가 변경되면서 재활용 가능 여부를 알기 쉬워졌습니다. 분리배출 방법도 변경되었는데, 앞으로 투명 페트병은 일반 플라스틱 제품과 분리해서 버려야 합니다. 투명 페트병을 따로 모아 고품질 재생원료로 재활용 가능합니다. 번거롭지만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함께 동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과 외출 자제가 일상이 된 지 오래되었습니다. 

    택배와 배달음식 주문은 이전보다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일회용품과 포장재 사용 또한 어마어마하게 늘어났습니다. 

    덕분에 폐기물 발생량도 역대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용기를 사용해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면 좋겠지만 실천하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재활용품 분리배출로 환경을 지킬 수 있도록 분리배출표시와 분리배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분리배출표시

    햇반용기가 재활용이 안된다는 사실은 뉴스를 통해서 다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자취할 때 햇반을 매일 먹었는데 햇반 용기를 항상 설거지해서 따로 모아놨다가 재활용 했었습니다. 

    분명히 재활용 표시가 되어 있었던 거 같은데, 재활용이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는 좀 황당하기도 하고 배신감도 느껴졌습니다. 

    누가 거짓말을 한 건 아니고 분리배출표시가 '재질' 중심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배출방법' 중심으로 변경되어 분리배출표시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포. 첩합 표시

    도포, 첩합 표시
    도포, 첩합 표시

    실제 재활용이 안되는 제품, 포장재에 도포. 첩합 표시가 표시됩니다.
    복합재질로 만들어졌거나, 기타 재질이 붙어있는 제품과 포장재는 분리배출 대신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해야 됩니다. 재질 별로 분리가 가능해서 일부는 재활용이 가능한 경우는 여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투명 페트병과 플라스틱류

    무색페트플라스틱
    무색페트, 플라스틱

    투명페트병과 플라스틱류는 별도로 분리배출해야 합니다. 2021년부터 모든 주택에서 투명 페트병과 플라스틱류를 분리배출해야 하며, 이를 어길 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투명 페트병은 별도 배출할 경우, 고품질 재생원료의 생산이 가능해서 의류, 가방, 신발 등으로 재생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모 브랜드에서 페트병을 재활용해서 폴리스를 만들어 판매하는 것처럼 조금 더 유용한 자원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팩과 멸균팩

    일반팩멸균팩
    일반팩, 멸균팩

    종이를 재활용하는 과정에서도 재질, 구조가 다른 일반 팩과 멸균팩은 분리배출해야 합니다. 일반 팩은 흔히 냉장 보관하는 우유팩을 생각하시면 되고, 멸균팩은 실온 보관이 가능한 우유, 두유 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멸균팩은 내부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습니다. 

     

    분리배출표시 적용예외

    분리배출표시가 예외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각 포장재의 표면적이 50 제곱센티미터 미만의 용기, 트레이 류
    • 각 포장재의 표면적이 100 제곱센티미터 미만의 필름 포장재류
    • 소재. 구조면에서 기술적으로 인쇄. 각인 또는 라벨 부착 등의 방법으로 표시를 할 수 없는 포장재
    • 랩 필름(두께가 20 마이크로미터 미만인 랩 필름형 포장재)
    • A/S 부품 등 일반 소비자를 거치지 않고 의무생산자가 직접 회수. 선별하여 배출하는 포장재

    바뀐 분리배출 체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도 일주일에 한 번씩 재활용 쓰레기를 버리는데 어디서 이렇게 나왔나 싶을 정도로 많이 쌓여있습니다.

    귀찮은 마음에 대충 버리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환경을 생각하면서 하나라도 더 재활용이 되도록 꼼꼼하게 분리배출하려고 합니다.

    다들 동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