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Tax

연말정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확인

연말정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는 방법과 각 항목마다 주의 사항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결정세액, 기납부세액, 차감징수세액을 확인하고 환급, 추가납부 여부를 확인하세요.

 


회사의 안내에 따라 연말정산 자료를 모두 제출하면 곧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게 되실 겁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으시면 각 항목을 확인하시면서 누락된 부분이나 잘 못 입력된 부분이 없는지 검토하셔야 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처음 보면 복잡하고 많은 내용이 들어있어 어렵고 헷갈립니다. 

저랑 같이 하나씩 천천히 살펴보면서 중요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확인해보시죠.

1. 근무처별 소득명세

 

근무처별 소득명세
근무처별 소득명세

1년동안 지금 받은 급여가 잘 입력되었는지 확인합니다.

2021년에 이직하신 경우에는 종전 근무지 정보도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비과세 항목은 제외하고 입력함으로 본인의 급여명세서에서 비과세 항목이 있는지 확인하고 제외해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비과세 항목을 아래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근로소득 중 대표적인 비과세 항목
 식대 월10만원 한도
 자가운전 보조금 월 20만 원 한도
 자녀보육수당 월 10만 원 한도
 연구활동비 월 20만원 한도

2. 비과세 및 감면 소득명세

 

비과세 및 감면 소득명세
비과세 및 감면 소득명세

소득세 감면 사유가 있으신 분들은 이 항목에서 감면 대상이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많이 적용 받으시는 감면 항목으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이 있는데 감면 대상자로 감면 신청을 하셨다면 이 항목에서 감면이 잘 들어갔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3. 세액 명세

 

세액 명세
세액 명세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을 확인하고 연말정산의 최종 결과인 차감징수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정세액 :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진행하고 최종 결정된 소득세를 의미합니다.
기납부세액 : 1년 동안 급여를 받을 때 낸 소득세를 의미합니다.
차감징수세액 : 연말정산을 통해 결정된 결정세액을 기준으로 1년 동안 미리낸 소득세(기납부세액)가 많아서 환급을 받을지, 미리 낸 소득세(기납부세액)가 적어서 추가납부를 할지를 의미합니다. 마이너스 값이면 환급입니다. 

(계산방법 : 결정세액 - 기납부세액)

4. 정산명세

 

정산 명세
정산 명세

연말정산 시에 홈택스를 통해 제출한 서류와 개별 제출한 서류의 내용들이 잘 들어가 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공제받는 항목과 대상금액 꼭 꼭 확인하세요.
만약 공제 항목이 누락된 경우에는 결정세액을 확인해보시고 결정세액이 0원이 아니라면 누락된 부분에 대해 수정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결정세액이 0원일 결우에는 더 이상 공제받을 세금이 없기 때문에 공제 항목을 추가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연말정산 때 누락된 공제 항목에 대해서는 경정청구를 진행할 수 있으니 혹시 결정세액이 0원이 아닌데 누락된 항목을 뒤늦게라도 발견하셨다면 꼭 경정청구 신청해서 환급받으세요!

-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소득공제는 소득세 적용세율이 적용받기 전의 과세표준을 공제해주는 것입니다.

즉, 내 소득을 덜어주는 개념입니다.

세액공제는 과세표준을 가지고 산출된 세액을 공제해주는 것입니다.

세액 자체를 덜어주는 개념입니다.

공제금액이 같다면 세액 자체를 공제해주는 세액 공제가 더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번 연말정산 결과를 참고하셔서 2022년 귀속 연말정산을 미리 준비하시면 다음에는 더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겁니다.

마지막 인적공제 항목은 본인 150만 원 공제가 기본적으로 들어갑니다. 
부양가족 공제 요건이 맞는 부양가족이 있다면 빠지지 않고 제대로 반영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연말정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의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열심히 준비해서 제출한 서류가 누락되지 않았나 다시 한번 확인하셔서 13번째 월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 )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