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윈도우

크롬 기본(주소창) 검색엔진 변경 방법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검색 단어를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엔진으로 검색이 됩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 다른 검색엔진을 사용하려면 직접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서 검색을 해야 합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없애려면 크롬 설정에 검색엔진 설정을 변경하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원하는 검색엔진을 통해 빠르게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엔진 변경

아마도 주소창 검색엔진을 변경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방법이 있다는 걸 몰라서 못 바꿀 뿐입니다. 방법이 있다는 걸 알면 누구나 바꾸실 수 있습니다. 

바로 진행해보겠습니다. 글 마지막에 이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팁도 적어두었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크롬 설정 메뉴 진입
크롬 설정 메뉴 진입

크롬 브라우저 설정 메뉴에 진입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 메뉴(점 3개)를 통해 설정 메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주소 표시줄 검색엔진 설정
주소 표시줄 검색엔진 설정

좌측의 검색엔진 메뉴를 눌러보시면 주소 표시줄에서 사용되는 검색엔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도 구글에서 만든 브라우저라 구글만 될 거라고 생각해서 오랜 시간 동안 구글로 사용했습니다. 

 

검색엔진 추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검색엔진이 구글, 네이버, 빙, 다음, 야후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유튜브 등의 특정 검색엔진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 설정에서 '검색엔진 및 사이트 검색 관리' 메뉴로 진입합니다.

 

검색 사이트 추가
검색 사이트 추가

메뉴 하단에 '사이트 검색' 항목을 보시면 원하는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저는 자주 사용하는 유튜브를 추가해두었습니다. 

 

검색엔진 추가 메뉴
검색엔진 추가 메뉴

'추가'버튼을 누르면 위에서부터 검색엔진 이름, 바로가기 주소, 검색 URL 입력창이 나옵니다. 

이름과 바로가기 주소는 해당 사이트의 이름과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세 번째 URL 입력은 해당 사이트에서 검색창을 통해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주소를 조금 수정하면 됩니다. 

유튜브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유튜브에서 '애국가'를 검색하면 주소창에 주소가 이렇게 나옵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애국가
주소에서 검색어에 해당하는 부분을 %s로 바꿔서 입력해주면 됩니다. 유튜브의 경우에는 이렇게 입력하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s
다른 검색엔진도 같은 방식으로 입력해주면 크롬에서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이나 커뮤니티 사이트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기본 검색엔진을 변경하고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평소에 주로 사용하는 검색엔진을 설정해두면 주소창에서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굳이 페이지를 새로 열거나 검색사이트에 접속할 필요가 없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쌓이면 많은 시간을 아껴주는 꿀팁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팁 두 가지 더 드리고 다음에 또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Tip.1 
크롬 프로필마다 설정이 각각 적용됩니다.

유튜브용, 업무용, 개인용 등 용도별로 프로필을 설정해서 크롬을 사용하는 경우 용도에 맞게 자주 사용하는 검색엔진을 설정해두면 주소창을 이용해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Tip.2
검색엔진이 등록된 사이트는 주소창에서 주소+스페이스바+검색어를 통해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naver.com + 스페이스 + 오징어 게임을 입력하면 바로 네이버에서 오징어 게임을 검색해줍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