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Python

[python] 출력(print) 하는 방법

파이썬에서 화면에 무언가를 출력하려면 print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변수와 문자열, 정수, 부동 소수, 불리언 타입의 데이터를 모두 출력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Colaboratory를 이용하면 PC에 파이썬을 설치하지 않고도 파이썬을 써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서 화면에 출력을 하려면 간단하게 print("출력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따옴표(') 또는 큰따옴표(")로 묶어서 작성한 내용은 문자열로 출력됩니다.
한번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보세요.

 

Hello, world 가 출력된 모습


"Hello, world"가 잘 출력되었나요?
코드를 작성할 때 문법에 맞지 않게 작성하면 오류가 발생하면서 코드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흔히 발생하는 실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직접 찾아보세요.

코드 오류 예시 1번
오류 예시 1번
코드 오류 예시 2번
오류 예시 2번

 

코드 오류 예시 3번
오류 예시 3번



3가지 예시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찾으셨나요? 잘못된 부분을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저랑 같이 잘못된 부분을 찾아보고 수정해보겠습니다. 이런 작업을 디버깅이라고 합니다.
1번 예시에서는 큰따옴표(")를 한 번만 사용했습니다. 파이썬에서는 문자열을 따옴표 또는 큰따옴표로 묶어줘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문자열이야 라고 알려주는 큰따옴표가 빠져서 Hello, world 이후에 오는 코드도 전부 문자열로 해석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2번 예시에서는 아예 큰따옴표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 Hello, world를 문자열로 해석하지 않고, 변수라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만약 Hello와 world라는 변수가 지정되어 있었다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해두는 보관함입니다. 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3번 예시는 print 앞에 공백이 있어서 오류가 났습니다. 파이썬에서는 줄 맞춤이 중요합니다. 해당 오류는 에디터에 따라서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Colaboratory에서는 오류 없이 코드가 정상 작동합니다. 

코드를 작성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위의 예시들을 다시 보시면 오류가 발생할 때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힌트도 같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번 예시의 경우 'SyntaxError: EOL while scanning string literal'이라는 메시지가 맨 아래 표시됩니다. 앞에 제목을 보면 문법 오류라는 걸 알 수 있고 뒤에 내용을 보면 음..... 무슨 오류인지 아시겠죠? 해당 오류를 복사해서 구글링 해보면 오버 스택 플로우라는 코딩의 지식인 같은 사이트에 이미 같은 오류를 경험한 사람들이 올린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영어라는 점이지만 파파고 같은 번역기를 이용하거나,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에 국내 개발자들이 정리해놓은 글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오류는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고 해결 방법은 대부분 찾을 수 있으니 오류를 무서워하지 마세요.

다음은 출력할 문자열을 줄 바꿈하고 큰따옴표를 문자열에 포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력할 문자열을 여러 줄로 출력하려면 \n을 사용하면 됩니다. 문자열을 한 줄로 쭉 적고 줄 바꿈하고 싶은 곳마다 \n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 가 아닌 엔터키 위에 위치한 \입니다.
문자열 안에 따옴표를 포함시키고 싶다면 문자열을 묶을 때 큰따옴표를 사용하고, 큰따옴표를 포함시키고 싶다면 문자열을 따옴표로 묶어주면 됩니다.


"I say "Happy"" 이렇게 입력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i say "를 문자열로 해석하고, Happy는 변수로, ""는 다시 문자열로 해석하기 때문이죠. 'i say "Happy"' 이렇게 바꿔주면 정상적으로 I say "Happy"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